우리 유치원은 유아의 교육을 위하여 설립·운영되는 만3·4·5세가 다니는 ‘학교’입니다. (교육기본법 제 9조, 유아교육법 제 2조)
우리 유치원은 교육과학기술부가 개발·고시한 유치원 교육과정을 근거로 교육하는 학교입니다. (유아교육법 제 13조)
우리 유치원은 교육과학기술부와 광주광역시교육처의 장학지도와 평가를 받는 학교입니다. (유아교육법 제 18조, 제 19조)
-
- 교육부 편성,
운영지침에 의한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
- 교육부 편성,
-
- 연간, 월간, 일일
계획에 의한
체계적 교육과정 운영
- 연간, 월간, 일일
-
- 5개 영역의
균형있고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
- 5개 영역의
-
- 기관의 특성 및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교육과정
(3시간 이상 5시간 미만),
방과후과정(8시간 이상)운영
- 기관의 특성 및 수요자의
원훈
교육목표
몸과 마음이 튼튼한 어린이
바른 언어를 사용하는 어린이
서로 돕고 사랑하는 어린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어린이
주의 깊게 살펴 탐구하는 어린이
금년도 노력중점
-
-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
- 교육과정
-
- 유아가 중심이
되는 교육 실현
- 유아가 중심이
-
- 충분한 놀이
시간의 확보
- 충분한 놀이
-
- 기본생활 습관 지도
및 인성교육 강화
- 기본생활 습관 지도
-
- 안전 교육 강화
-
-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탐구생활 강화
- 자연체험활동을
-
- 동화책 읽기의
생활화
- 동화책 읽기의
일일 시간 운영 및 일과 운영
은하수, 무지개반 | ||
---|---|---|
시간 | 구분 | 일과운영 |
08:30 ~ 09:00 | 교육과정 | 등원 (건강 상태 확인, 인사 나누기) |
09:00 ~ 11:00 | 유아 놀이 (유아 주도의 실내·외 놀이) |
|
11:00 ~ 11:20 | 정리 정돈 및 평가 | |
11:20 ~ 11:50 | 대·소집단 활동 (안전·인성·이야기 나누기·노래·게임 활동 등) |
|
11:50 ~ 12:40 | 점심 및 양치 | |
12:40 ~ 13:00 | 휴식 및 방과후 과정 연계 | |
13:00 ~ 13:30 | 방과후 과 정 |
인사나누기 및 일과 소개하기 |
13:30 ~ 15:00 | 특성화 프로그램 및 요일별 특색 활동 /대소집단 활동(안전교육 및 동화, 동시 활동 등) |
|
15:00 ~ 15:30 | 간식 시간 | |
15:30 ~ 17:30 | 놀이 (유아 주도의 실내·외 놀이) | |
17:30 ~ 19:00 | 휴식 및 조용한 활동, 개별 귀가 지도 | |
* 위 일과 운영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 및 유치원의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