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인성, 실력 세움으로 꿈을 키우는 금부교육

금부교육

몸·마음 건강 클리닉

  • 금부교육 > 몸마음건강클리닉
  • 몸·마음 건강 클리닉
기초 체력 향상으로 심신의 균형 있는 발달을 꾀하며, 학생 스스로 계획을 세워 운동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특기와 적성을 살린 운동을 통해 창의성과 소질을 계발하도록 한다.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아침 및 놀이 시간을 활용한 학교스포츠클럽
뇌를 깨우는 건강달리기
음악과 함께하는 건강 체조
단체줄넘기, 농구, 피구 등
전래놀이를 중심으로 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

자연과 함께하는 건강교실

시기: 1~2학기
장소: 중앙공원 일대
대상: 1~3학년 중심
내용: 교육과정과 연계한 숲체험학습으로 학생들의 정서 순화와 인성 중심의 건강교실 운영

교육과정과 함께하는 체육교실

학년별 교육과정 연계한 특색교육 운영
학년별 특색 고려 도전, 경쟁, 표현 활동 중심의 특색 교육과정 편성
학기별 4~5시간 특색교육 운영
학생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장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 운영
체육관련 동아리 운영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체육활동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부서 운영
전래놀이 운영
종목: 비석치기, 고누놀이, 공기놀이, 윷놀이, 굴렁쇠, 딱지치기, 고무줄, 실뜨기, 투호, 사방치기, 달팽이, 제기 등
학년별 놀이마당과 연계

학생 건강체력교실 운영

시기: 연중(아침시간, 체육시간 등)
대상: 5-6학년
방법: 진단-처방-실행
진단: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실시
처방: 체력 향상 프로그램(아침건강달리기, 줄넘기 등)
체지방 측정 및 식습관 관리(월1회)
체육관련 방과 후 활동 참여
실행: PAPS 등급 주기적 측정
(체육과 건강 활동과 연계)

놀 권리 보장을 공간 재구성

놀이 시간을 활용한 1인 1운동 실시
줄넘기(급수제), 공 튀기기, 달리기 등
자치회와 함께하는 안전한 강당 사용으로 체육활동 장소 확대
공간혁신을 통한 체육 활동 일상화
악력 및 유연성 측정 기구 비치
본관 1층 쉼터 및 놀이도구 구비
실내 실외
○ 학급 또는 학년을 중심으로 한 테마있는 놀이공간 재구성 ○ 명상의 숲(별관 옆) 바닥 공간을 활용한 바닥놀이터 조성(피구, 전래놀이, 모래놀이, 음향 시설 등)
○ 탈출을 주제로 한 운동장 금부놀터 이용 (예, 짚라인 등)
- 쉬는 시간, 중간놀이시간, 점심시간, 수업 중 활용
- 휴식, 안전, 대화, 놀이, 개별학습 공간 등 학급, 학년 실태에 맞도록 구성
-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조성
체육수업 내실화로 신나고 재미있는 시간 운영 및 자투리 시간 활용을 통한 기초체력 증진
학생들이 직접 기획·운영하는 각종 체육활동 추진을 통한 학생자치의 활성화
놀이 및 쉼터 등 교실 및 실외공간 재구성을 통해 충분한 휴식, 관계 개선, 놀 권리 보장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으로 협동심을 배양하고 규칙과 질서의 실천,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인권 존중 태도 육성으로 건강한 인성 함양
학생건강체력평가 결과를 토대로 학생 개개인에게 알맞은 신체활동을 처방하여 학생들의 자기 건강 능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