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체력 향상으로 심신의 균형 있는 발달을 꾀하며, 학생 스스로 계획을 세워 운동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특기와 적성을 살린 운동을 통해 창의성과 소질을 계발하도록 한다.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 아침 및 놀이 시간을 활용한 학교스포츠클럽
- 뇌를 깨우는 건강달리기
- 음악과 함께하는 건강 체조
- 단체줄넘기, 농구, 피구 등
- 전래놀이를 중심으로 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
자연과 함께하는 건강교실
- 시기: 1~2학기
- 장소: 중앙공원 일대
- 대상: 1~3학년 중심
- 내용: 교육과정과 연계한 숲체험학습으로 학생들의 정서 순화와 인성 중심의 건강교실 운영
교육과정과 함께하는 체육교실
- 학년별 교육과정 연계한 특색교육 운영
- 학년별 특색 고려 도전, 경쟁, 표현 활동 중심의 특색 교육과정 편성
- 학기별 4~5시간 특색교육 운영
- 학생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장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 운영
- 체육관련 동아리 운영
-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체육활동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부서 운영
- 전래놀이 운영
- 종목: 비석치기, 고누놀이, 공기놀이, 윷놀이, 굴렁쇠, 딱지치기, 고무줄, 실뜨기, 투호, 사방치기, 달팽이, 제기 등
- 학년별 놀이마당과 연계
학생 건강체력교실 운영
- 시기: 연중(아침시간, 체육시간 등)
- 대상: 5-6학년
- 방법: 진단-처방-실행
- 진단: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실시
- 처방: 체력 향상 프로그램(아침건강달리기, 줄넘기 등)
체지방 측정 및 식습관 관리(월1회)
체육관련 방과 후 활동 참여 - 실행: PAPS 등급 주기적 측정
(체육과 건강 활동과 연계)
놀 권리 보장을 공간 재구성
- 놀이 시간을 활용한 1인 1운동 실시
- 줄넘기(급수제), 공 튀기기, 달리기 등
- 자치회와 함께하는 안전한 강당 사용으로 체육활동 장소 확대
- 공간혁신을 통한 체육 활동 일상화
- 악력 및 유연성 측정 기구 비치
- 본관 1층 쉼터 및 놀이도구 구비
실내 | 실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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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급 또는 학년을 중심으로 한 테마있는 놀이공간 재구성 | ○ 명상의 숲(별관 옆) 바닥 공간을 활용한 바닥놀이터 조성(피구, 전래놀이, 모래놀이, 음향 시설 등) ○ 탈출을 주제로 한 운동장 금부놀터 이용 (예, 짚라인 등) |
- 쉬는 시간, 중간놀이시간, 점심시간, 수업 중 활용 - 휴식, 안전, 대화, 놀이, 개별학습 공간 등 학급, 학년 실태에 맞도록 구성 |
-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조성 |
- 체육수업 내실화로 신나고 재미있는 시간 운영 및 자투리 시간 활용을 통한 기초체력 증진
- 학생들이 직접 기획·운영하는 각종 체육활동 추진을 통한 학생자치의 활성화
- 놀이 및 쉼터 등 교실 및 실외공간 재구성을 통해 충분한 휴식, 관계 개선, 놀 권리 보장
-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으로 협동심을 배양하고 규칙과 질서의 실천,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인권 존중 태도 육성으로 건강한 인성 함양
- 학생건강체력평가 결과를 토대로 학생 개개인에게 알맞은 신체활동을 처방하여 학생들의 자기 건강 능력 제고